상담.복지

예비 사회복지사가 알아두면 좋을 것 : 채용(구인 / 구직) 관련 사이트 및 유의사항

시갸 2021. 12. 1. 11:4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비 사회복지사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내용(채용(구인 / 구직) 관련 사이트 및 유의사항)을 준비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채용 관련 사이트

사회복지에서 채용공지는 일반 채용사이트에도 올리지만 대부분 아래 이곳에 올리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가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자격관련센터가 있어 자격증을 취득할 때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채용을 한 후 1년에 1번씩 꾸준히 보수교육센터를 활용해 보수교육을 듣는 경우가 많아 사회복지사라면 계속 접하게 되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처음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엑스 버튼을 눌러 닫아주세요.

 

 

팝업을 닫으면 위와 같이 홈페이지가 보이는데 채용 관련해서 알아볼 예정이라 상단 메뉴에서 [취업정보]를 클릭합니다.

 

 

취업정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이동을 하는데 왼쪽 메뉴에서 [구인정보]를 클릭합니다.

 

 

구인정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그냥 천천히 쭉 봐도 좋지만 어느 정도의 카테고리를 설정해 검색한다면 원하는 정보를 조금 더 빨리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근무형태나 직종 선택은 잘 사용하지 않으며 지역 선택만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근무형태는 [정규직 / 계약직 / 직장체험(연수생) / 아르바이트(파트) / 사회적 일자리 창출]로 나눠져 있습니다. 정규직이 좋겠지만 정규직을 선택해 찾아보게 되면 선택의 폭이 많지 않을 수 있고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곳도 많기 때문입니다.

직종 선택은 [사회복지사 / 일반직원 / 보육교사 / 간호사 / 치료사 / 요양보호사 / 강사 / 방과 후 교사 / 기관장 인원 / 직업훈련 / 생활지도사 / 기타]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기관에서 채용공지를 할 때 구분이 애매한 부분이 있기도 하고 대충 구분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선택을 하지 않고 보는 편입니다.

지역 선택을 하는 이유는 특정 지역 외의 직장에 갈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느 지역이든 상관없고 이사도 고려하고 있다면 선택을 안 하고 하시는 게 좋겠죠?

아래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이트 주소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구직할 때 유의사항을 채용 사이트 소개 후 정리해 두었으니 그것도 참고하세요.

 

http://www.welfare.net/site/Index.action

 

한국사회복지사협회

 

www.welfare.net

 


 

2. 복지넷

복지넷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에 처음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다른 것에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저는 다른 내용을 찾아본 적은 거의 없었고, 구인구직 관련해서만 찾았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일자리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 그냥 쭉 봐도 좋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시설분야와 근무지역 1차를 선택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시설분야는 제가 하고 싶은 분야가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어느 분야든 상관없어~라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시설분야를 선택하지 않으면 되겠죠?

근무지역 1차를 선택하는 이유는 위에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말한 내용과 같습니다. 그러나 여기는 2차 선택이 가능한데요. 2차 선택을 하지 않는 이유는 선택의 폭이 너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일하고 싶어서 1차에서 서울특별시를 선택하고 집에서 가까웠으면 하는 마음에 지금 살고 있는 자치구를 선택하면... 나오는 채용공지가 몇 개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웠으면 하는 곳이 몇 개의 자치구 일 수 있는데 한 곳씩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최근에 올라온 채용공지는 몇 페이지 안 되는 경우가 많으니 넘기며 보는 게 편합니다.

아래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이트 주소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아래 구직할 때 유의사항을 채용 사이트 소개 후 정리해 두었습니다.

 

https://www.bokji.net/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복지넷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복지넷

www.bokji.net

 


 

3. 각 기관의 공지사항 또는 채용 관련 게시판

관심 있는 기관이 있다면 그 관심있는 기관의 홈페이지에 자주 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채용공고에 파묻혀 못 보고 지나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의사항

1. 연봉제인지 호봉제인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가 어떤 게 잘 맞을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봉제는 매년 연봉을 협상해 인상 동결 인하되는 시스템이고, 호봉제는 연차가 쌓이면 자연스럽게 월급이 오르는 시스템입니다.

2. 채용공고가 자주 올라오는 기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채용공고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개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인원 확 중으로 인해 채용공고가 올라오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좋은 기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인원 충원이 되는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채용공고가 자주 나올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두 번째, 공석이 생겨 채용공고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무조건 나쁜 곳일 거야라고 판단을 할 수는 없지만 자주 공석이 생기고 그로 인해 채용공고가 자주 올라온다면 왜 자꾸 나가지.. 하는 의문이 생기지 않나요?

주변에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한번 물어보시고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관에 직접 전화해서 물어봐도 솔직하게 대답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ㅋㅋㅋ

여기에서 한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합니다. 그 사이트는 잡플래닛인데요.. 아래와 같은 사이트입니다. 사회복지 쪽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종종 리뷰를 남겨주시는 분들이 있어 검색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경험상 검색되지 않는 곳도 있었지만 검색되는 경우 자세하게 적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s://www.jobplanet.co.kr/contents

 

NO.1 기업 정보 플랫폼

기업 전문 뉴스 컴퍼니타임스, 기업리뷰, 면접후기, 연봉, 채용, 기업 정보를 한 번에!

www.jobplanet.co.kr

 

3. 사회복지사는 봉사직이 아니고, 전문직이라고 생각합니다. 봉사직으로 생각하고 취직하시는 분들.. 다른 일을 하시면서 봉사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문성을 가지고 이용자 대상자를 위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시는 전문가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예비 사회복지사가 알아두면 좋을 것
: 채용(구인 / 구직) 관련 사이트 및
유의사항 포스팅 끝!

728x90
반응형